News.

[동아일보] ㈜썸씽스페셜, “K-포맷 르네상스는 계속된다” …대한민국 포맷 해외 진출 확대
2023-12-07

㈜썸씽스페셜, “K-포맷 르네상스는 계속된다” …대한민국 포맷 해외 진출 확대

입력 2023-11-21 16:57업데이트 2023-11-21 17:07
‘스틸 얼라이브’, ‘배틀인더박스’ 등 해외 10개국 이상 포맷 수출계약 성공


국내 최초 포맷 IP 전문 기획 제작 유통 사업자인 ㈜썸씽스페셜(Something Special)이 한국 포맷 세계 진출의 새 장을 열고 있다. ㈜썸씽스페셜은 지난 10월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영상 콘텐츠 마켓인 MIPCOM에서 예능 포맷인 ‘스틸얼라이브(Still Alive)’를 이탈리아에 이어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또 포맷 해외 사업작인 ‘배틀인더박스(Battle In the Box. 원저작권자: N미디어)’를 영국과 독일에 이어 네덜란드,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벨기에, 포르투갈 등 유럽 15여개국과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포맷랩 지원 사업작인 ‘스틸얼라이브’는 국내 장수 프로그램인 ‘런닝맨’과 ‘크라임씬’의 작가였던 김미연·이보라 작가팀이 고안한 작품으로 일명 ‘데스 하우스’에 초대된 10명의 초대자와 집주인 간에 펼쳐지는 고도의 심리와 눈치싸움을 코믹하게 풀어낸 리얼리티 추리게임쇼이다. 출연자들은 데스하우스 집주인의 ‘데스룰’이 무엇인지 맞춰야 하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사람이 게임의 승리자가 된다.

이 쇼의 특장점을 단번에 파악한 독일 무브미 사의 마이클 기얼세멜 (Meikel Giersemehl) 디렉터는 “'스틸얼라이브'는 추리 리얼리티의 세팅과 게임 요소를 결합한 매우 독특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포맷”이라며 “이 놀라운 포맷이 독일판으로 어떻게 제작돼 선보일지 벌써부터 설렌다” 고 전했다. 마이클은 독일 최초 개국한 민영방송국인 RTL의 비드라마 수석프로듀서로 수년동안 리얼리티와 코미디 프로그램을 제작한 독일의 유명 프로듀서이다.

또한 ‘배틀인더박스’는 국내 독립제작사 N미디어사의 예능 포맷으로 ‘고립된 공간, 움직이는 벽으로 나누어진 2개의 룸에서 펼쳐지는 공간 확보 게임 쇼’로 2022년 MBN에서 방영된 바 있으며, ㈜썸씽스페셜이 포맷 해외 사업 대행을 담당해오고 있다. 영국과 독일에 이어 15개국 이상 수출된 ‘배틀인더박스’는 국내 독립제작사 보유 IP의 최초 다국가 해외 진출 사례로 평가된다.


㈜썸씽스페셜은 독립사업자 최초로 ViacomCBS, FOX, ITV Studio 등 글로벌 메이저 스튜디오 사업자들과 포맷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2022년에는 세계 최대 IP 스튜디오인 프리멘틀(Fremantle)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포맷 IP ‘비트박스(The BeatBox)’를 만들어 네덜란드 최대 지상파 채널에 제공하기도 했다.

황진우 ㈜썸씽스페셜의 대표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영상산업 도약 전략으로 콘텐츠 창작자·제작자가 IP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IP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유도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썸씽스페셜은 이러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회사로, IP확보가 어떻게 “다양한 수익 창출”까지 연결되는지 증명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한국 포맷의 르네상스를 계속 이어 나가기 위해 맡은바 소임을 다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성과는 중소 독립사업자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한국 콘텐츠 진흥원과 함께하고 싶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icon